2018.08.15

나라 : Ethiopia

지역 : Yirgacheffe

워싱 스테이션 : Koke

품종 : Heirloom

가공방식 : Natural

상단의 정보는 오늘 로스팅한 생두의 정보, 그림은 오늘 로스팅한 생두의 프로파일

파란색 선은 첫 번째 배치이고 빨간색 선은 두 번째 배치

 

처음 이 생두를 로스팅 했을 때 발열이 시작되는 시점 전에 화력을 미리 줄인다고 줄였지만 생각보다 발열되는 힘이 강해서 ROR이 더 치솟기 전에 황급히 줄였다. 그래서 두 번째 로스팅에서는 더 미리부터 화력을 줄여서 ROR이 치솟는 것을 방지했다.

 

총 로스팅 시간은 첫 번째가 두 번째보다 23초 짧지만, 그림에서 보다시피 10분 30초 정도부터 12분 까지의 ROR값을 보면 첫 번째 배치가 두 번째 배치보다 열이 더 많이 주입된 것을 알 수 있다. 또한 종료 온도는 첫 번째 배치가 두 번째 배치보다 1도 높아서 첫 번째 배치가 두 번째 배치보다 상대적으로 빠른 로스팅이다.

 

두 번째 화학반응 아로마 시작 이후의 경과시간은 첫 번째 배치는 2분 30초, 두 번째 배치는 3분으로 경과시간으로만 따지면 두 번째 배치가 더 길다. 색도값을 알 수 있다면 두 개의 배치의 색도값을 확인한 후 색도값에 차이가 없고, 커핑에서 관능적으로도 차이가 없다고 느껴지면 첫 번째 배치처럼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에 로스팅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일 것이다.

 

하지만, 나는 지금 색도값을 확인할 수 있는 기계가 없기 때문에 커핑으로 관능에 의존한 확인만 가능하다. 첫 번째 배치는 짧은 시간에 강한 화력을 주입한 로스팅이고, 두 번째 배치는 긴 시간에 화력을 서서히 주입한 로스팅이다. 첫 번째 배치같은 로스팅의 결과물을 커핑에서 확인할 때 주의깊게 확인하는 것은 탄 맛과 덜 익은 마시다. 두 번째 배치같은 로스팅의 결과물을 커핑에서 확인할 때 주의깊게 확인하는 것은 너무 단조롭지 않은가이다. 내일 커핑해보고 둘 중에 하나라도 괜찮은 결과물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다.

댓글 남기기